https://piai.postech.ac.kr/press-release/view/id/224#u

전례 없는 속도로 우리 일상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는 인공지능, AI 학자들은 AI가 곧 인간 수준의 지능을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챗GPT, 사물 인터넷 등 인공지능 관련 기술의 발전 속도가 심상치 않습니다.

단순히 입력된 정보를 처리하는 수준을 넘어 스스로 학습해 새로운 것을 만드는 생성형 AI까지 꿈꾸던 미래를 현재로 만들어줄 인공지능 기술이 우리 곁에 성큼 다가왔습니다.

새해를 맞아 최전방에서 인공지능을 연구 중인 오늘의 동해인, 서영주 포스텍 인공지능대학원장&인공지능연구원장을 모시고 2024년 주목해야할 인공지능에 대해 물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이 급속도로 발전한 이유로는 방대한 데이터, 즉 빅 데이터의 등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분석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무섭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 의료, 제조는 물론 인간 고유의 영역인 창작까지 전 산업에 퍼진 인공지능이 인류의 삶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우리의 위치, 검색 기록, 소셜 미디어 활동 등이 스마트폰을 거쳐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우리의 선호도, 소비 패턴, 생활 습관 등이 파악되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는 편리한 인공지능 세상이 됐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그리는 미래는 희망적인 면만 있는 건 아닙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거의 모든 영역입니다.

인공지능 영화 제작, 패션쇼도 이미 이뤄지고 있죠.

양날의 검처럼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공존하는 AI 하지만 발전을 멈추기엔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데요.

인공지능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사회, 법, 정치 등 전 분야에서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입니다.

 <포항MBC>